본문 바로가기
[petmedicine]

[Petmedicine]강아지 중성화 - 암컷편

by 그릿묭 2020. 5. 29.

오늘은 강아지 중성화 암컷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일단 저는 새끼를 가지지 않을거라면 암컷역시 중성화는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의 경우는 어릴때 키우던 강아지가 자궁축농증으로 무지개 다리를 건너게 되어 

중성화에 필요를 느끼는 편입니다.

너무 어릴 때라 아픈 강아지에 상태를 확인해 주지 못한 부분도 있고 

아픈것을 말할수 없는 반려견에 대해 대처해주지 못헤 아직 까지 미안하기만 합니다.

 

이처럼 개인이 생각하는 중성화에 대한 생각은 다를 것이라 생각이듭니다.

오늘은 저의 경험에 따라 중성화가 필요한 이유에 대해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중성화 비용

 

암컷에 비용은 병원마다 다 다릅니다.
보통 30만원에서 비싸게는 80만원 까지 하는 병원도 있습니다.



 

 

 

 

 

 

 

중성화의 필요성

암컷에게서만 발생하는 자궁 및 난소 등의 생식과 관련 질환 자궁 축농증 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중성화는 또한 유선종양을 예방합니다. 암컷의 경우, 암 질환 중 유선종양이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며, 약 50%가 악성이라고 합니다.
2.5세 이전에 중성화를 하는 경우, 발병률이 현저하게 감소한다고 합니다.
유선종양은 수술로 제거가 가능하나 노견(평균 10.5세)이 되어 발병하므로 수술의 위험성이 그만큼 높아지니 
재발 혹은 전이 가능성이 75%로 높은 편에 속한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중성화 시 수컷과 마찬가지로 항문 절양 다발증 발병률이 낮아집니다.

 

 

 

중성화 단점

 

뼈와 근육이 약해진다.

성 호로몬은 뼈와 근육의 성장을 돕습니다.

하지만 중성화를 하게 되면 호르몬이 분비 되지 않기 때문에 뼈와 근육이 약해져 고관절이형성증

발병이 높아 집니다.

 

살이 찌기 쉽다.

앞서 말했듯이 근육성장에 문제를 주기 때문에 지방이 늘어 살이 찌기 쉽습니다.

중성화는 많은 것을 고려해야합니다.

과거에는 사나운 개들을 단지 길들이는 목적으로 중성화를 진행하곤 하였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의료적 데이터를 통해 생식기 질병예방을 위헤 필요한 수술이라는것이 알려졌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수술을진해하고 있습니다.

분명 중성화수술을 하지 않고 방치하고 자궁측농증이 심해져 중성화 수술비용에 2배에 가까운 수술비를

듣고 포기하고 가시는 보호자들도 간혹 보곤하였습니다.

 

중성화는 생명을 잉태하는 문제로 연결되기 때문에 하시기전 많은 생각을 하시기를 권장합니다.

아이에 많은 질병을 예방할수 있지만 심장혈관육장이라는 질병을 걸리기도 쉽다고 합니다.

 

분명 장.단점은 존재하지만 가장 중요한것은 입양받은 아이에 대한 책임감이라고 생각합니다.